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갤럭시 절전모드 120Hz 설정 Guide

by At Information Technology 2022. 1. 23.
반응형

아이폰을 오랫동안 써오다가, 최근 반 년간 갤럭시 Z플립3을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아이폰에서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던 것을, 안드로이드에서는 이것저것 조작을 많이해야하며, 유저의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최적화 수준의 정도가 다르다" 라는 것이었다. 아무리 스마트폰 AP 프로세서의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하나, 갤럭시를 사용하면서 가끔 버벅거릴 때, 체감되는 이른바 "역체감"이 Z플립3의 아쉬운 점이다.

또한, 플래그쉽 갤럭시 기종은 성능은 뛰어나지만 아직까지도 발열 문제 및 짧은 배터리 타임이 단점으로 지적되며 가장 최근에 출시한 Z플립3 및 Z폴드3도 이러한 단점을 크게 개선하지 못하였다.

현 시점에서 갤럭시 스마트폰을 최적화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툴은 항시 절전모드로 사용하는 것이나, 절전모드를 활성화 하게 되면 고주사율 120Hz 옵션이 비활성화 된다.


본 게시글에서는 항시 절전모드를 유지하면서, 절전모드 120Hz 옵션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Step.1 사전 준비사항

위 이미지의 순서대로 스마트폰 설정값 변경을 진행한 후, PC와 연결을 한다.

1.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번호 연타 → 개발자 옵션 활성화
2. 개발자 옵션 - USB 디버깅 설정 활성화
3. 스마트폰을 개인PC에 연결

 

Step.2 스마트폰 App 설치

 -. Setedit 설치 - 바로가기 링크

 

SetEdit (Settings Database Editor) - Google Play 앱

안드로이드 설정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액세스 할

play.google.com

위의 링크 또는, Play 스토어에서 SetEdit App 설치를 진행한다.

 

Step.3 스마트폰 adb 권한 부여

-. SDK 플랫폼 도구 - 다운로드

개인PC에서 위의 링크를 따라 SDK 플랫폼 도구를 다운로드한다. 플랫폼 도구의 역할은 갤럭시 스마트폰의 adb 권한을 PC에서 상향조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아래의 스크린샷 설명을 참조한다.

다운로드 후, 아래의 스크린샷 설명을 참고하여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한다.

위의 그림을 참조하여 USB 디버깅 전/후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adb shell pm grant by4a.setedit22 android.permission.WRITE_SECURE_SETTINGS

PowerShell에서 명령어 입력 직후, 스마트폰에서 USB 디버깅을 허용한 후, 다시 명령어를 재입력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ADB 권한이 정상적으로 부여되는 점을 유의한다.

 

Step.4 절전모드 120Hz 설정

스마트폰에서, 위 이미지의 순서대로 절전모드 및 120Hz 활성화 작업을 진행한다.

1. AOD 끄기 (혹은 켜기), CPU 속도를 70%로 제한 등 취향에 맞게 값을 설정한 후, 절전모드를 활성화 한다.
2. Setedit App 실행 후 Secure Table - "refresh_rate_mode" 클릭 후, Edit value를 터치하여 값을 1로 변경한다.


※ 상기의 설명글은 안드로이드 11(갤럭시 기준 One UI 3.1)에서 유효한 작업이며, 안드로이드 12에서는 현재 적용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가 필요할 경우 아래의 글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갤럭시 Z플립3 One UI 3.1으로 다운그레이드 (톰브라운 적용 가능)

2021년 12월 7일 갤럭시 Z플립3, 폴드3이 안드로이드12 (One UI 4.0) 으로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 12 (이하 One UI 4.0) 특징으로는 ▲홈 화면 커스터마이징,

wind-skyra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