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 '심 스와핑' 해킹 방지를 위한 유심 잠금 설정 Guide

by At Information Technology 2022. 1. 23.
반응형

최근 유심이 복제된 후, 소유자가 보유하고 있던 금품이 갈취된 사기피해가 국내에서 발생하였다. 이른 바, '심 스와핑(Sim swapping) 방식으로 유심(USIM)의 정보를 탈취 후, 해커의 휴대폰에서 피해자의 휴대폰으로 신원을 인증하는 해킹 방식이다.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피해자 A씨는 오전 심 스와핑 해킹 기법으로 피해자의 휴대폰이 작동하지 않았으며, 이후 재부팅 시 유심이 변경됐다는 메시지가 출력되었으며, A씨의 리플(XRP) 등 가상화폐가 1,000만 원어치가량 매도된 사실이 확인되었다.

 

[단독] "유심이 어떻게 복제되나" 경찰, 신고 안 받았다

신종 해킹 '심 스와핑' 몰라서...

www.hankookilbo.com

 

위와 같은 해킹 수법의 등장으로 인해, 앞으로 유심 또한 별도의 보안 설정은 '필수적으로' 권장하는 바이다. 심 스와핑 해킹 방지를 위해 유심을 본인만 알 수 있는 비밀번호로 설정하여 이 같은 해킹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야한다. 스마트폰 출하 및 개통 직후의 USIM 비밀번호는 "00000000" 으로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심 스와핑의 위협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유심 잠금 기능은 안드로이드, iOS, iPad에서 모두 설정이 가능하다. 가장 널리 쓰이는 갤럭시와 iOS 스마트폰의 USIM 잠금 설정 방법에 대한 각각의 Guide를 소개하오니, 참고하길 바란다.


심 스와핑 해킹 방지를 위한 USIM 카드 잠금 설정 방법 (For. 갤럭시 스마트폰 Guide)

1. USIM 잠금 설정 방법
 설정→ 생체 인식 및 보안→ SIM 카드 잠금 설정→ USIM 카드 잠금 설정→ USIM 카드 비밀번호 입력 → 확인


2. 다른 USIM 사용 제한
 설정→ 생체 인식 및 보안→ SIM 카드 잠금 설정→ 다른 USIM 사용 제한→ USIM 카드 비밀번호 입력 → 확인

Source: 삼성전자서비스

iPhone 또는 iPad에 SIM PIN 사용하기 (For. 아이폰 Guide)

1. iPhone을 사용하는 경우 설정 > 셀룰러 > SIM PIN으로 이동합니다.  iPad를 사용하는 경우 설정 > 모바일 데이터 > SIM PIN으로 이동합니다.

2. SIM PIN을 켜거나 끕니다.

3. 메시지가 표시되면 SIM PIN을 입력합니다. SIM PIN을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는 경우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한 기본 SIM PIN을 입력합니다. 기본 SIM PIN을 모르는 경우 추측하지 마십시오. 이동통신사의 고객 서비스 페이지 또는 무선 요금제와 함께 제공된 설명서를 확인하십시오. 이동통신사에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4. '완료'를 탭합니다.

Source: Apple 공식문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