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contents/For Columnist

내 트위터의 가치는 얼마일까?

by At Information Technology 2011. 6. 5.
반응형

트위터의 가치는 얼마일까? 나의 트위터를 돈의 가치로 계산을 해주는 사이트를 발견하였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거나 인지도를 높히려면 블로그의 가치가 있는것처럼, 트위터에도 트위터만의 인지도와 그에 관련된 가치가 있었습니다. 가치를 돈으로 환산을 해볼까요?^^



@트위터의 가치를 돈으로 나타내는 『트윗얌』


오늘은 『트윗얌』에 대해 소개할려고 합니다. 트윗얌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트위터 아이디를 입력하는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모니터에 나타납니다. 저의 트위터 아이디는 wind_skyrain 입니다. 제 아이디를 가치평가 해보겠습니다.




Wow~! 개설한지 3일만에 약 440만원의 가치가 있는 트위터로 만들어버려진 셈이네요^^ 블로그의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블로그얌 뿐만 아니라 트위터의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트윗얌이 있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습니다.


트윗얌을 사용하고 나서 자신의 가치를 트위터에 올릴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글을 읽으시는 도중 트윗얌에 들어가서 자신의 트위터의 가치를 산정해보시길 바랍니다.^^


트위터의 가치는 어떻게 계산이 되는걸까요?
그리고 3일만에 약440만원의 가치가 있는 트위터를 만든 요인은 무엇일까요? 저만의 방식으로 트위터를 계산하는 방법을 파해쳐 보기로 하겠습니다.



@트위터의 가치를 산정하는 요인

1. 가치평가의 기준


화면에 보이시는 것처럼, 트위터의 기본요소인 "트윗", "팔로워", "팔로워의 팔로워"의 각각의 수가 평가의 기준이라고 합니다.


먼저, 트윗부터 알아볼까요?
트윗은 트위터에 남긴 글로 자신을 140자 이내의 단문으로 빠르고 광범위하게 내 소식을 전하는 말입니다. 트윗이 블로그 처럼 정보를 주고 유용하다면 독백식의 일기와 같은 트윗보다 훨씬 가치가 있을것입니다.


그 다음은, 팔로워 입니다.
트위터에서 다른사람을 팔로워 함으로써 그 사람의 소식을 트윗을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친구들이나 아는사람이 서로 팔로워 - 팔로잉을 한 팔로워의 수보다 유용한 정보를 통하여 팔로워 한 숫자가 훨씬 더 가치 있겠죠? 같은 수이지만 다른 가치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트위터를 계속하다 보면 팔로워의 팔로워를 만날수도 있을것입니다. 트위터는 자신의 존재를 좀 더 빨리, 간편하게 알릴수 있는 매체이므로 트위터의 만남은 정해진바가 없습니다. 따라서 팔로워의 팔로워도 가치에 반영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트윗과 팔로우를 통한 가치평가의 기준
은 해당 트위터의 인지도를 가치로 평가하는것 같습니다. 똑같은 트윗 수, 똑같은 팔로워 수여도 다른 가치평가를 받게되니 말입니다.



2. 가격산정 방법

 


무언가 상당히 복잡한 식이 있습니다. 이 식에는 (1)항, (2)항, (3)항의 값이 더해진 가치의 식입니다. 하나하나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SMS 가격은
트위터를 하는사람이 트위터가 팔로워에게 보내는 트윗이 문자와 같다고 가정을 하며 한개의 건수당 15cents 입니다. 15cents 의 기준은 미국에서 문자를 송신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이라고 하였습니다. 계산을 할 때도 미국에서의 문자 요금이 변경이 되면 즉각적으로 반영한다고 합니다.


둘째, 팔로워(followers 수)와 팔로워의 팔로워(followers of followers)
는 트위터가 가진 미디어의 영향력으로 간주하여 가치산정에 포함합니다. 트윗으로 의사소통을 할 시 팔로워끼리는 트윗을 수시로 볼 수 있지만, 팔로워의 팔로워는 싸이월드의 개념으로 일촌이 아닌 이촌, 삼촌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팔로워의 팔로워가 계산에 반영되는 비율은 0.01% 입니다.


그럼 가격산정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트윗수, SMS가격, 팔로워 수가 있는 (1)항이 있고, SMS가격과 팔로워수가 있는 (2)항이 있으며, 팔로워의 팔로워수와 SMS가격이 있는 (3)항이 있습니다.




(1)항에서 ln(트윗수) 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y=ln(x) 은 밑이 e인 log로 자연로그함수를 나타냅니다. 트위터는 무료로 자신의 트윗을 전송하고 팔로워의 트윗을 받을수 있으며 한사람이 언제든지 트윗을 여러개 작성할수도 있습니다.
즉, 트윗의 수가 위 그래프처럼 자연로그 함수에 대응합니다. 만일 자연로그 함수가 아닌 1차함수 및 2차함수 였더라면, 트윗의 수만 무작정 늘려도 트위터의 가치가 어마어마 해지겠죠 ^^;


이러한 함수값과 SMS의 가격, 그리고 팔로워의 수를 곱한 값이 (1)항 입니다.
트윗얌에서는 (1)항을 팔로워의 트위터 영향력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 트윗을 별로 작성하지 않았다면 트위터의 실제가치보다 낮게 산정이 되겠죠? (2)항에서는 이러한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 팔로워의 수와 SMS의 가격을 곱한 값입니다. 문자를 주고 받는것처럼, 팔로워끼리 트윗을 하여 SMS가격을 반영한 항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위에서 팔로워의 팔로워도 트위터 미디어 영향력의 일부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3)항에서는 팔로워의 팔로워에 반영되는 0.01% 비율에 SMS 가격을 곱한 값이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1)항, (2)항, (3)항을 모두 더하게 되면 트위터의 가치를 계산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가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SNS와 연결이 잘 되있는 블로그 지수또한 대폭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시면 이 글을 더 많은분들이 보실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