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contents/For Columnist

다음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

by At Information Technology 2011. 6. 8.
반응형

마전,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에서 전혀 검색이 안되는 이상한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네이버에서는 여전히 잘 검색이 되더군요. 블로그를 할 때 블로그 검색이 안 되는 현상을 검색제한이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는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제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오늘 다음과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한 이야기를 해봅니다.

@블로그 검색제한 … 당황스러운 결과


위 사진은 얼마전 제 블로그가 다음에서 하나도 검색이 안되던 사진입니다. 그 때 다음 검색결과를 보고 머리에 아무런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사실 저 나름대로, 제 블로그는 나름대로의 큰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블로그는 블로그를 하시는 여러 블로거분들께도 의미가 있습니다.



안그래도 다음에서 제 블로그에 올린 게시물이 하나하나 제한당하면서 검색이 안되는 게시글의 URL을 모아 한번에 문의를 할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위 화면과 같이 검색제한이 전혀 안되니...



@블로그 검색제한 … 왜 제한당했을까?

왜 블로그의 검색제한이 걸린걸까요? 블로그를 오래동안 운영하신 여러 지인분들의 충고를 하나하나 생각해보니 검색제한의 이유를 안 것 같습니다.




먼저, 티스토리의 현재 기능이 검색제한의 주된 이유 같습니다. 이 기능은 다른 말로 갱신이라고도 불립니다. 2010년 1월 1일에 쓴 글에 현재기능을 한다면 오늘날짜로 글을 새로 썼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2011년 06월 07일날 글을 쓴걸로 티스토리 블로그 내역에 남게 됩니다.

포스팅을 수정할 때 가끔 갱신을 합니다. 몇몇 포스팅은 갱신을 5번이상 한 적도 있습니다. 가끔 다음에서 몇몇개의 글이 검색이 안되는데 갱신을 한 글이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평소에는 다음의 트래픽을 별로 신경쓰지 않았지만, 티스토리의 현재 기능은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둘째, 블로그의 글을 자주 수정하면 검색제한이 잘 되는것 같습니다. 글의 가독성을 높히기 위하여 여러개의 포스팅을 폰트수정 및 글씨크기 수정을 하였더니 역시나 글을 수정한 포스팅은 전부 검색이 안되었습니다. 수정하지 않은 글은 다음에 정상적으로 노출이 잘되었습니다.(개인적으로는 억울한 생각이..)



셋째, 근래에 1일 4회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이 글들 또한 검색이 안되더군요. 그 날의 경우는 Daum View 순위도 상승세여서 기분따라 과다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1일 4회 포스팅이 블로그 지수에 긍정적인 효과는 커녕 검색제한이 되어버린 부정적인 효과를 낳았습니다.



@블로그 검색제한, 조심하자!


열심히 포스팅해서 검색이 안된다면 좌절하게 됩니다.
검색제한을 안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은, 제가 겪었던 위 3가지의 행동만 조심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써서 여러분의 경우와 충분히 다를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대단하신 블로거 분들의 충고를 바탕으로 몇가지 말씀을 드린다면..

1. 티스토리의 갱신기능은 위험 … 사용자제

2. 하루에 잦은 포스팅 수정은 검색봇이 스팸블로그로 인식

3. 과다한 포스팅은 惡영향 … 1일 1포스팅이 적합



이 같은 일을 겪고나서 블로그를 할 때 조심하고 신중해져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 운영을 아무리 잘해도 검색봇이 스팸인식을 하면 블로그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테니 말입니다. 평소부터 글을 잘 쓰면 수정할 일도, 갱신할 일도 없었을 텐데 며칠전의 화는 저때문에 다 온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일을 겪고 나니 경험으로써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파워블로거분들께서는 잘 아실 내용이리라 생각합니다.
초보블로거의 입장에서 티스토리에서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초보블로거 분들에게 당부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시면 이 글을 더 많은분들이 보실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