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contents/For Columnist

[블로그 관리] 초보블로거의 블로그키우는 방법

by At Information Technology 2011. 5. 14.
반응형

필자또한 아직 초보블로거라 많이 부족합니다.시작한 지 별로 안됐지만 5월 8일에는 방문자수 300명이상, 5월 9일에는 방문자수 400명이상을 기록하였습니다.
다른 분들에 비하면 매우 작은 숫자이지만, 필자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시작하는 사람의 입장으로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게 몇가지 팁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주제는 어떻게 해야하나?

블로그를 시작할 때 어떤 한개의 주제만을 잡아서 포스팅 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처음에 스킨을 설정하고 글을 쓸때는 간단한 인사와 각오를 써보세요.
그리고, 남들은 모르지만 자신은 잘 아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이슈가 되는 연애기사등을 한번 적어보세요.
저 역시, 처음에는 핫이슈 , 연애, 지구종말등 다양하게 글을 썼습니다. (지금은 비공개 상태)

처음에 글을 쓸때에는 글의 비중을 음악 (1), IT (1), 연애 (1), 핫이슈 (1)의 비율로 글을 적었습니다.
차츰 블로그를 관리하는 시간이 하루, 이틀이 지나면서 일주일이 넘어서게 된 후 부터는 점차 IT관련 포스팅 글이
많아졌습니다. 이 때 저는 블로그 주제를 IT 로 잡았습니다.

즉, 블로그 주제를 잡을때 처음부터 잡으려 하지마시고, 포스팅을 할 때 정보를 알릴수 있으면서도 글을 쓰는데 흥미가 있는 주제로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블로그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을때 - (1) 다음뷰 이용하기

블로그를 구경하시다 보면 손가락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다음뷰 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포스팅입니다.
다음뷰에서 클릭수가 많을 수록, 다음뷰 페이지에서 베스트 글로 선정되기 쉽습니다. 이는 웹페이지에서 검색을 하였을 때 블로그 최상위 메뉴에 나타나는 원리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밑에 보이는 손가락 클릭이 다음뷰 입니다. 클릭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이제, 다음뷰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http://v.daum.net 페이지로 가셔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사진참조)




위 사진처럼 view가입하기 팝업창이 뜰것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적어서 다음뷰에 가입을 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로 티스토리 블로그나 그 외 블로그의 관리자 모드에서 "플러그인 설정"을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Daum view 플러그인을 활성화 해주세요.



이제 다음뷰 글 포스팅을 할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세번째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 다음뷰(손가락)를 달려면 아래 사진처럼 발행을 눌러주고 포스팅해주세요.
발행옆에 있는 "view 분류선택" 은 글의 주제와 맞게 포스팅해주세요.

(발행옆에 있는 "view 분류선택" 은 글의 주제와 맞게 포스팅해주세요.)


나만의 블로그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을때 - (2) 검색등록하기

이제, 자신의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알리기 위하여 유명검색엔진업체에 검색등록을 합니다.
검색등록을 하면, 자신의 블로그를 사이트명에 등록하여 사이트 최상위에 자신의 블로그가 노출이 됩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이버와 다음을 이용하므로 두군데에 검색등록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등록 (http://submit.naver.com/) 접속하여 검색등록을 합니다.(사진참조)



마찬가지로 다음 검색등록 (https://register.search.daum.net/) 접속하여 검색등록을 합니다. (사진참조)

 




 

나만의 블로그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을때 - (3) RSS 피드등록


네이버 블로그 이외의 타 블로그에서는 네이버에서 블로그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여 네이버에서는 전혀 검색이 안됐습니다.
이 때는, 네이버에 자신의 블로그를 "네이버 RSS 피드등록" 요청을 이메일 문의로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RSS 피드등록 [바로가기]

저 같은 경우는 RSS피드 등록을 처음에 했을 때 거절이라는 답장을 받았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비정상적인 사용패턴 확인과 정보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거절받았습니다.


다음날 네이버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해서 (1588 - 3820) 정보성이 부족하다는 말과 비정상적인 사용패턴확인에 대한 반박하는 내용을 상담원에게 말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저의 블로그 90퍼센트 이상은 IT와 관련된 검색을 하여 들어오신 분들이므로 정보성이 부족한 이유는 없으며, 정상적으로 관리중인 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다음날 전화로 RSS피드 등록이 되었다 라고 통보가 왔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RSS피드 등록이 안됐을 경우에 전화로 직접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가 아닌 다른사이트에 검색등록 / 피드등록 요청은?


필자는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네이버이외의 나머지 포탈사이트(다음, 네이트, 구글 등)에서는 블로그가 잘 검색이 되어 따로 검색등록을 하지 않거나 피드등록을 하지 않았습니다. 즉, 포털사이트에서 자동적으로 필자의 블로그 글을 수집해갔으므로 RSS피드 등록이 되지않았냐 라는게 제 생각입니다.(제 생각이 틀릴수도 있습니다. 태클환영합니다)
따라서 필자는 타 사이트에 검색등록과 피드등록은 하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나머지 사이트의 검색등록 및 피드등록 사이트링크를 걸겠습니다.

다음 RSS 피드등록 페이지 : [바로가기]
야후 RSS 피드등록 페이지 : [바로가기]
구글 RSS 피드등록 페이지 : [바로가기]
네이버 RSS 피드등록 페이지 : [바로가기]

다음 사이트 검색등록 페이지 : [바로가기]
네이버 사이트 검색등록 페이지 : [바로가기]
네이트 사이트 검색등록 페이지 : [바로가기]
야후 사이트 검색등록 페이지 : [바로가기]
파란 사이트 검색등록 페이지 : [바로가기]

검색등록 및 RSS 피드 등록하는 방법은 위에 네이버 및 다음을 예제로 설명하였습니다.
저도 검색등록페이지, RSS피드등록 페이지를 정리하면서 전부 등록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만큼 내 블로그를 좀 더 자세히 알리고 나만의 블로그를 알릴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태그를 잘 활용하는 방법

태그를 잘 활용해서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이 잘 되는것이 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무언가를 검색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이버를 활용합니다. 따라서 네이버의 연관검색어를 태그로 활용하면 좀 더 블로그를 최상위 메뉴에 노출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서, 네이버에서 VMware 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연관검색어가 나옵니다.


대부분, VMware와 관련된 검색어들이 나옵니다. VMware를 검색한 사람들 중에는 VMware를 사용하는 방법 또는 Vmware의 시디키를 구하려는 목적 또는 VMware의 버전을 알아보는 사람등 목적이 다른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관검색어를 캐치하여 태그로 활용한다면 자신의 블로그가 좀 더 상위에 노출되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VMware 사용법을 네이버에서 검색시 제 블로그가 최상위에 나오는 사진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 할 때, 질을 중시해야 한다.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 할 때 정말 중요한 것은 양이아니라 질입니다.
필자또한 블로그를 배우는 입장이지만, 항상 양보다 질로 생각하여 글을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글에 정성을 들이면 뷰 클릭수가 늘어나게 될 수도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포스팅을 할 때 사진첨부와 설명을 정성들여서 한다면 블로그에 방문자도 늘릴 수 있는 최선의 방편이라고 생각 됩니다. 물론 내용이 좋은 글이지만 검색이 안되면 안되니 태그사용도 잘해야 합니다.


파워블로거들을 보시면 하루에 한 개씩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 또한 정성이 담겨있는 글이 확실합니다.
그러나, 어떤 포스팅을 할 때 2~3일정도 기울여서 정보성이 뛰어난 글을 포스팅 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블로그 지수가 크게 상승하며 블로그 최상위 노출을 노릴수 있을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


정말 블로그를 잘하시는 분들께는 아무것도 아닌 글일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적은 포스팅은 밑부터 시작해서 제가 블로그를 키운 과정을 글로 담아냈으며 그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으로 포스팅하는 파워블로거들의 의견과 전혀 다를 수 있으며, 초보적인 시선에서 글을 담아내었습니다.
이 글을 구독하시는 새내기 블로거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혼자 블로그를 관리하기 힘드시다면 블로거들이 모인 카페를 가셔서 도움을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PS) 저한테 충고해주신 어느분의 블로그 관리 노하우에서 최상의 SEO 는.. 지속적인 블로그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시면 이 글을 더 많은분들이 보실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