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 contents/For Columnist

게임 시장의 변화, 전문 투자회사에 주는 의미

by At Information Technology 2015. 7. 1.
반응형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연령층을 조사해보니 의외의 결과가 보고되었다. 여러 매체에서 조사한 통계 자료에 따르면 30대의 절반은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과거 온게임넷에서 스타크래프트를 시청했던 10, 20대가 30, 40대가 되면서 E-sports 또한 문화로서 그 자리를 잡았다. 게임에 대한 긍정적 마인드가 게임을 취미로 인지하게끔 만든 것이다. 때마침 스마트폰, 태블릿이 우리의 일상에 새로이 자리 잡았고 다양한 게임이 하나 둘 나오더니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에 적지 않는 돈을 투자하는 ‘넥타이족’이 출범하였다. 기술력의 발달로 스마트폰에서도 고품질의 컨텐츠를 소화할 수 있기에 모바일 게임에 투자하는 돈이 아깝지 않도록 만든 역할도 분명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30대가 바라보는 ‘스마트폰 게임’이 돈을 투자할 만큼의 가치가 있는 취미로 변화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모바일 게임은 피쳐폰 시대의 게임처럼 유료인 컨텐츠를 다운받아 플레이 하는 세상이 아니다. 흥미로운 무료 컨텐츠를 배포하고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자연스레 지갑을 열 수 있게 만드는 방식이 자리 잡았다.

 

 

게임 시장의 변화, 게임 개발사와 전문투자회사에 어떤 의미를 주는가?


게임을 취미로 즐기는 ‘넥타이 족’이 게임 개발사는 현재 30대가 스마트폰 게임이 틈 내서 하는 ‘킬링 타임’을 위한 취미임을 알아야 한다. 출, 퇴근 시간 또는 쉬는 시간, 잠에 들기 전 시간 등 틈새를 공략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기존의 앱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Crusader Quest’ 처럼 2D 횡방향 진행방식을 적용해 잠깐 동안이라도 강력하게 몰입할 수 있는 컨텐츠의 창작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인앱 결제를 통한 수익모델을 구상한다면 게임 플레이 초기에 신규유저를 잘 유입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추어야 할 것이다. 수익창출은 그 다음 문제이다. 게임 플레이의 요소를 지나치게 인앱 결제를 유도하게 된다면 건전한 취미로서 게임을 즐기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게임 전문투자회사의 움직임 더욱 분주해졌다. 과거 피쳐폰 전용 게임을 만들던 핸즈온, 엔타즈 등 기업체에 투자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게임을 만들기 위한 설계,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팀에게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졌다. 이미 네이버, 다음의 여러 카페에서는 게임 어플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는 여러 커뮤니티가 존재하며 많게는 그 수가 수 천인 곳도 있다. 즉 개인이나 소규모 팀이 원한다면 지원하는 플랫폼에 맞춰 스마트폰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세상인 것이다. 이런 팀의 입장에서 보자면 개개인간 또는 팀 간 경쟁이 치열한 건 자명하다. 이들의 결과물을 보면서 Clash of Clan 처럼 흥행을 기대할 수 있는 게임을 골라내어 투자를 하는 건 자연스레 게임 전문투자회사의 몫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